본문 바로가기
정보

여드름 부위별 원인과 해결방법 (이마,코,볼,턱,등)

by 나연찡파파 2023. 8. 14.
반응형

 
 

여드름은 왜 생기는 건가요?

여드름은 모낭의 상피가 다양한 환경 및 이유에 의해 딱딱해지면서 모낭을 막아 피지가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못하면서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모낭이 있는 모든 곳에서 발생할 수 있기에 얼굴과 등, 가슴 등 다양한 곳에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사춘기 때는 호르몬 분비가 활발해 배출되는 피지 양이 많기 때문에 여드름이 더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부위별 여드름이 발생원인과 해결방법은?

1. 이마여드름

이마 여드름은 앞머리로 가리고 있기 때문에 관리를 잘 안 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 더욱 번질 수 있으니 신경 써야 합니다. 이마 여드름은 주로 과로나 수면부족, 스트레스 등에 의해 발생하거나 소화가 되지 않는 인스턴트나, 밀가루 음식, 튀김, 가공식품 등과 같은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섭취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마에 여드름이 발생하지 않도록 샴푸 할 때 이마에 최대한 닿지 않도록 하고 깨끗이 헹궈주며, 기름진 음식과 밀가루 음식은 되도록 피하도록 합니다. 

 

2. 코 여드름

코 주변은 피지 분비량이 많고 민감한 부위이기 때문에 관리가 소홀해지면 여드름이 나기 쉽습니다. 얼굴에서 가장 튀어나와 있기 때문에 자외선 노출을 많이 받게 되고 이로 인해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 여드름은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거나 위나 간 등 기능이 정상적이지 않을 경우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돕는 영양제 섭취와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인스턴트 음식 등은 섭취를 자제하도록 합니다. 

 

3. 볼 여드름

여드름 중에 가장 눈에 띄고 신경이 많이 가는 부위가 볼입니다. 볼 여드름은 사춘기 학생들에게 큰 고민거리이며, 잘못 치료할 경우 흉터가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최근 마스크 착용이 습관화되면서 마찰에 의한 볼 여드름이 생길 수 있으며 호흡기관에 문제가 있을 경우 생기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손을 항상 깨끗이 하고 볼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며, 직접적으로 닿는 침구류 등은 수시로 세탁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호흡기관 문제는 스트레스와 관계가 있기 때문에 충분히 휴식하고 자극이 적은 화장품을 사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4. 턱 여드름

턱 여드름은 호르몬 불균형이나 소화기관인 위장문제, 위나 신장, 생식기관에 이상이 있을 때 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과 야채를 섭취하도록 하고 물을 많이 마셔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주어 신장의 기능이 정상적인 역할을 하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5. 등 여드름

등은 부위가 넓고 얼굴보다 피부가 두껍고 모공이 막히기 쉬우며 땀과 피지 분비가 많기 때문에 여드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샤워를 자주 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옷을 입도록 하며, 머리를 감을 때 서서 감지 않도록 합니다. 서서 머리를 감게 되면 샴푸에 있는 계면활성제 성분이 등의 피지샘을 자극하여 피지 과다 분비를 초래하여 여드름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샤워 후 바디워시나 샴푸 등 잔여물이 남아 있지 않도록 꼼꼼히 헹궈주도록 합니다.

 

 

여드름은 선천적인 부분도 당연히 존재하지만 잘못된 습관에 의해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자주 손을 씻도록 하고 되도록 얼굴을 만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피지가 많이 생성될 수 있는 인스턴트 음식이나 튀긴 음식은 자제하고 충분한 수분공급이 이루어지도록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을 기르도록 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패턴의 변화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하고 음주나 흡연은 되도록 하지 않도록 노력합시다. 

반응형